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오픈된 웹게임

당신의 야망을 불태워줄, 우주 소재 웹게임 conquerx2 리뷰

예전에 예고했었지요. 당신의 야망을 불태워줄, 우주 소재 웹게임 Conquer & Conquer (이하, conquerx2 혹은 컨커)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게임명

Conquer & Conquer (Conquer x2)

 제작사

 나노인터렉티브

 이용등급

12세 이용가
 장르

MMO전략게임

 서비스일

 2011. 12. 27

 출시상태

 오픈



conquerx2 게임 특징에 서술 되어있는 특징들입니다. 이 특징들을 중심으로 리뷰해보겠습니다.

http://www.conquerx2.com/?mid=homepage&view=gameguide_feature


풀스크린 화면 지원, 맘에드는 UI.


풀스크린 지원. 넓고 공허한 우주

conquerx2는 PC버전일때 풀스크린을 지원합니다. 화면을 늘리면 나의 행성 주위에 있는 더 넓은 우주를 볼 수있습니다. 공허한 우주의 느낌을 잘 살린 배경덕에 게임에 대한 몰입감도 좋습니다. 간단한 아이콘으로 나타낸 메뉴들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딱봐도 "아, 이건 ~하는 메뉴구나!" 하며 쉽게 적응할 수 있는 UI입니다. 다만, 화면 크기가 작을때에도 옆의 UI들의 크기는 줄어들지 않고 같습니다. 그러므로, 작은화면에서는 인테페이스가 겹쳐보이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여러가지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옆의 사이드바에 


숨겨져있는 기능, 시계


요렇게 상단부분에서 시계도 볼 수 있습니다.



알람 아이콘버튼. 클릭하면?

알람버튼을 클릭하면..


알람시계가 뜬다!

요렇게 사용자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알람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알람기능은 사용자가 시간을 설정해놓으면 그 시각에 알람이 울리도록 되어있습니다. 굳이 게임을 위해서 쓰기보다는 라면을 끓인다던가 하는 일상생활이나 업무에서도 사용 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UI나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스템이 상당히 잘 갖춰져있습니다. 만족!


재미있는 행성관리 스크린샷 몇가지


행성 클릭했을때의 화면



건설큐 증가?


전경도 볼 수 있다.


탐험


함선생산


행성 관리 메뉴에서 할 수 있는 재미난 몇가지 가져와보았습니다. 제가 많이 안해본 관계로 보통 우주 소재 웹게임에서 건설큐같은 시스템을 채용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건설 관리 센터를 증축해서 건설 큐를 늘린다던지, 함선 생산 공장을 증축해서 생산 큐를 늘린다는지 하는 시스템은 저에겐 굉장히 특이하게 비춰졌습니다.


은하팔을 넘나드는 초고수. Aㅏ.. 뉴비는 웁니다.


넓은 은하


은하팔을 넘어온 고수유저.


Conquer x2에서 전체 맵은 은하로 되어있는데요, 비단 Conquer x2뿐만 아닌 다른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로 보통 초기 유저들은 중앙에 밀집되고 신규 유저들은 그보다 멀리서 시작합니다. 밸런스를 위해 보통 이런 시스템을 채용합니다. 뉴비를 전장의 한복판에서 시작하게 되면 제대로 게임을 즐길 시간도 없이 바로 점령되어버리기 때문에 기존유저들 (이하 올드비)만의 게임이 되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고수 유저들이 뉴비존으로 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Conquer x2에서 가끔 내 행성 주위를 둘러보면 엄청난 점수를 자랑하고 있는 유저를 보게됩니다. 은하팔을 넘어와서 그쪽에서 다시 성장하는 것이죠. (워프게이트라는 시스템도 있어서 함대도 바로 이동 가능한 듯..) 제가 한 천점쯤 되면 근처에 있는 그분은 220000점 정도? 어차피 내 주위 행성들을 점령 못한다면 저희 같은 뉴비들은 무슨재미로 게임을 해야합니까..? 전략 웹게임의 한계일지도 모르겠지만 올드비들이 걷잡을 수 없이 강해지고, 신규 유저를 배려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신규유저 유입이 줄어 들 수 밖에 없지요. 아쉬운 부분입니다.


cf) 제국 시스템 (클랜, 길드)으로 어느정도 보완은 됩니다만, 혼자만의 힘으로는 뉴비가 커갈 수 없는 현실이 있죠.


대박. 크로스 플렛폼 지원


아이폰 인터페이스를 닮은 모바일화면

Conquer x2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PC화면과는 다르게 간단한 텍스트 메뉴로 되어있으며, 아이폰 설정메뉴(?!)를 닮은 UI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굉장히 많이 고민하고, 실현해나간 듯 합니다. 사용해본 결과, PC화면에서와 큰 차이없이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별점





평가항목

별점

 게임성

 ★★★★☆(8.5/10.0)

 편의성

 ★★★★★(10.0/10.0)

 듀토리얼

 ★★★☆(7.5/10.0)

 인터페이스

 ★★★★☆(9.0/10.0)

 밸런스

 ★★☆(4.5/10.0)

 그래픽

 ★★★★☆(8.0/10.0)

 스토리

 ★★★☆(7.0/10.0)

 평균

 ★★★★☆(8.8/10.0)


Conquer x2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conquerx2.com/